역아지만 자연분만 하고 싶다는 산모들이 종종 내게 문의를 한다. 어떻게 하면 역아를 돌릴 수 있을까? 이미 북극곰 자세를 취하고 있다면 그 외 몇가지 방법들을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된다.
첫 번째, 앉아있을때 자세다. 산모들은 무의식적으로 의자에 기대어 앉는 경우가 많은데 그럴때산모의 몸의 무게 중심이 뒤로 향하게 된다. 아기 역시 무게 중심이 뒤로 쏠리게 되므로 하늘보는 자세가 될수 있다. 아기가 정상위 자세가 되려면 무게중심이 앞쪽으로 쏠려 있어야 하므로 산모가 의자에 앉을때 허리를 곧게 펴고 약간 앞으로 숙이듯이 앉는게 좋다.
두 번째는 북극곰 자세와 비슷한 다운독 자세이다. 인터넷에서 다운독 자세를 찾아보면 엉덩이를 가장 높이 들고 팔과 다리를 쭉 뻗는 자세로 보이는데, 임산부는 굳이 이렇게 안해도 된다. 머리를 바닥에 대고, 엉덩이만 높이면 된다. 옆에서 보면 마치 산모양이 될텐데, 산의 꼭대기에 엉덩이가 있으면 된다.
세 번째로 사이드라잉 릴리즈를 자주 해주면 좋다. 어차피 골반 앞쪽 치골 결합부위는 늘어날 수 없고, 천골쪽으로 공간이 늘어나야 하니 이 운동을 해주면 골반도 시원하고 이완도 잘 된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영상을 참조하면 된다.
큰 병원에서 역아 회전술을 시행하기도 하는데, 역아회전술에 성공했다하더라도 다시 역아자세가 될수도 있고 계속 역아였다가 출산당일 둔위자세로 돌아오기도 한다. 일반 산부인과 병원에서는 역아일 경우 제왕절개를 시행하게 되는데 자연주의 출산 전문병원이나 조산원에서 역아를 자연분만 하는 경우도 없지는 않다.
모든 순산 운동이 그렇듯 단순히 열심히 운동한다고 되는게 아니라 이완하면서 심상화까지 해주면 더욱더 효과적이니 아기가 골반에서 잘 도는 상상을 계속 하면서 운동을 하면 좋다.